트로일러스와 크레시다》 4막5장
이와 같이 말하여지는 언어와 이에 따라 무대에서 행해지는 모든 배우의 연극적 행위는 서로 상호반응하며 함께 관객의 총체적 반응을 자극한다. 들리는 모든 것은 셰익스피어의 control 안에 있고, 보이는 모든 것은 배우들이 하는 것이다. 즉 셰익스피어는 언어의 조정
트로일러스와 크리시더》, 《끝이 좋아야 모든 것이 다 좋다.》, 《자에는 자로》, 《오셀로》, 《아덴스의 타이몬》, 《리어 왕》, 《맥베드》,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햄릿》,《코리올레이너스》등의 작품인데 1608년에 이 같은 작품세계는 종막을 고한다. 이러한 비극세계가 형상화된 내적 원
Ⅰ. intro
셰익스피어는 어쩌면 세상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이름의 작가일 것이다. 지금까지 어떤 시인도 그만큼 자주 읽히고, 인용되며, 번역되고, 공연되며, 영화화되고, 작곡되며, 연구된 적은 없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관해서도 수많은 연구 논문과 저서가 간행되었고, 지금도 관련 단행본이
셰익스피어시대의 연기
먼저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르네상스는 15세기에서 16세기 후반까지의 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으로써,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
셰익스피어의 사극
1. 그 당시의 사극은...
셰익스피어가 사극을 쓸 때만 하더라도 역사는 학문의 한 분야가 아니라 정치적 관심거리 중 하나였다. 즉, 그때까지 역사를 쓰는 목적은 과거 사실에 대한 정확한 탐구라기보다는 주로 과거사를 통해 현재 삶에서 요구되는 도덕 및 윤리적 가치와 정치적 교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