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위상 변화
모스크바는 타타르에게 다른 루시 공국들의 세금을 모아서 바치는 역할을 담당하며 서서히 러시아의 중심이 되었다. 이후 타타르를 러시아에서 어느 정도 물리치는 성과를 이룬 이반 3세(이반 대제)는 모스크바 대공으로서 모스크바의 위상을 더욱 드높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1869년 여름, ‘아르사마스’에서의 일박
갑자기 죽음이 임박했다는 생각에 사로잡힘.
육체적, 형이상학적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억제시켜줄 적당한 신앙을 원하게 됨.
절망 상태에 대한 어떠한 대답이나 위로도 찾을 수 없었던 그는 수년 동안 삶의 의미를 찾는다는 중요한 과제를 방해했다는
2) 줄거리
아카키 아카키예비치는 태어날 때부터 평범한 하층민의 삶을 예약하듯 이름을 받는다. 아카키는 아버지의 이름이고, 아카키예비치는 아카키의 아들이라는 뜻이다. 50이 넘은 현재 아카키예비치의 직업은 9급 서기이다. 할 줄 아는 일이라고는 문서의 정서뿐인 어수룩한 그는 늘 주변의 놀
페테르부르크
피의제국 러시아를 보고 표트르대제가 세운 상트페테르부르크라는 도시가 알고 싶어졌다.
사람 뼈위에 세워진도시 하지만 너무도 아름다운 도시 역설적인 상트페테르부르크..
누가 그랬던가. 이 도시를 알게 되는 것은 하나의 기적과 같다고. 북위 60도에 위치해 있으며, 아름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