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의 시대구분은 연구배경과 음악사를 보는 관점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연구결과에서도 많은 차이를 갖게 된다. 남한음악사의 시대구분은 <조선음악사>,<국악사>,<국악개론>,<한국음악사> 등에서 살펴볼 수 있으며, 북한음악사의 시대구분은 북한음악학자들이 편찬한 <해방후조선음악>,<조선전사>,
해방 직후의 문단
해방과 함께 가장 먼저 조직된 문인단체는 임화, 이태준, 김기림, 김남천, 이원조 등에 의해 이루어진 조선문학건설본부이다. 이 단체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조선음악건설본부, 조선미술건설본부, 조선영화건설본부 등이 연합하여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1945.8.18)를 결성하면서,
Ⅳ.놀이의 형태
1) 구성원의 차이에 따라
(1) 두레패 연희 : 농촌의 자생적 두레집단(공동(집단)노동)과 연희를 총칭한다.
여기서는 좀더의미를 확장하여 생활 공동체, 노동 공동체에서의 모든 연 희로 구성.
(2) 사당패 연희 : 재인 광대의 연희및 각양의 유랑인 집단의 연
조선예술상을 수상했으나, 일제의 탄압이 심해지자 1943년 문필활동을 끊고 철원에 칩거하였다가 광복 이후 상경한다.(이 때의 이태준의 삶은「해방전후」에 잘 나타나있다.) 해방후 그는 지금까지의 문학적 태도와는 달리 ‘조선문학 건설본부’라는 좌익 문학단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편, 단편
후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학자·학생들에 의해 그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3. 판소리의 유파(제(制))
판소리가 전승되면서 전승 계보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차이가 생기게 되었는데, 이를 제라고 한다. 제는 현존하는 실체라기보다는 다양한 판소리를 구분하여 유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