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個)가 되어 있는 것을 말함이다. 즉 이때에는 연극이란 직접 민중의 창작이며 오락이요, 드디어 그들의 의지인 것이다. 이보다 더 밀접한 예술의 대중성을 어디서 구하랴!” 유치진, 연극의 대중성, 『동랑 유치진 전집7』, 서울예대출판부, 1993, pp33~41.
즉, 유치진은 연극이란 민중의 창작이며 그들의
靑年이 百日기도中 머리를 길러 내리우고 수염을 기르니 그 풍채가 예수의 그림 비슷하여졌다. 그 모양으로 敎會에 나타나서 「내가 기도中에 예수가 내 목을 떼고 예수의 머리로 가라 부치어 머리도 예수의 머리 피도 예수의 피 마음도 예수의 마음 이적도 예수의 이적 全部 예수化 하였다」는 것이다
1.중국 현대문학의 큰 흐름
1915년, 신문학에 대한 요구가 결집되고 중국 사회 각 분야로 퍼져 민주와 과학을 기본 정신으로 삼은 《新靑年》이 발간되었다. 1917년 1월, 호적(胡適)이 《新靑年》에 <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하였고 2월에는 진독수(陳獨秀)가 <文學革命論>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문학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