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時翰)>ꡑ -에 보면 스님들이 거주한 것을 알 수 있다. 석불사의 석굴은 인공 굴로 딱딱한 화강암 지대인 우리 나라에서는 고육직책이자 찬란한 성취이다. 석불사의 완성시기 기록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널리 인정받는 것이 경덕왕 10년(751)에 착공해 20-30여 년이 걸렸다는 것이다. 석불사는 완
불구하고 그 명성이 널리 떨쳐지지 않은 우담(愚潭) 정시한(丁時翰) 선생의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였다. 우담 정시한 선생은 조선 성리학의 문제들이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논의와 쟁점들로 전개되었던 한편, 양란 이후 당쟁과 사회문제들로 혼란했던 격변기인 17세기 말에 활동했던 유학자이다.
Ⅰ. 서론
삼국시대부터 숭상되던 불교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정신적인 기반이 되었다. 이 후 통일신라는 사원건축이나 불상 조성에 국가가 앞장섰던 불교문화의 전성기를 이루어내었다. 통일신라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토착적 문화를 통합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교류가 활발했던 당과 서역,
Ⅰ. 개요
갈암은 성리학에 있어서는 철저한 주자학 정통주의 -엄밀히 말하자면 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 의 재흥을 모색하였다. 경세론에 있어서는 당시 성리학자의 비경세유용적인 학문경향을 비판하여 경세적 측면이 강했던 선진유학의 정신을 재건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의 성리학은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