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피폐해져가는 농민들의 삶을 위해 여러 실학자 들이 여러 가지 토지제도 개혁방안을 이야기한다. 그 중에 다산 정약용이 이야기한 토지제도 개혁론은 「田論」으로 나타나는 閭田制이다. 이 안은 强豪의 土地兼倂과 지주제도의 폐해를 제거하고 백성의 재산을 均制케 할 것을 문제의
. 실 학
조선 후기 이학(理學:성리학)과 예학(禮學)으로 대표된 당시의 전통유학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유학의 한 분파이다. 조선 후기에 들어와 선각적으로 일어난 근대의식과 민족적 자각을 배경으로 하여, 당시 형이상학적 공리공론에 치우쳐 있던 성리학에 대한 반동으로 실사구시(實事
2. 선비정신의 표본
도학 군자로 일컬어지는 퇴계 이황, 율곡 이이 선생을 비롯하여, 산림유(山林儒)의 표상이 되어 온 남명 조식, 시대를 개혁하고자 했던 정암 조광조, 목민관의 임무를 강조한 다산 정약용 등의 지고한 선비정신은 우리의 전통적인 인간관으로 한국 사상과 철학의 중요한 맥을 형
1. 정조와 사도세자
•정조
영조와 함께 조선후기 무예부흥 군주로 알려진 정조는 사도세자와 해경군 홍씨 사이에서 둘
째 아들로 태어났다. 맏형이 일찍 죽었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왕위계승자가 되었으며, 남달리 총명했을 뿐만 아니라 책을 좋아해서 세종과 함께 학문을 좋아한 군주로 꼽힌
4. 교육사상가
1) 권근(權近, 1352-1409)
-교육적 기초: 공(公) - 私가 없고 마음이 맑아 욕심이 없으니 이것이 정직
근(勤) - 게으르지 않고 허물이 없으며 언제나 부지런 하니 이것이 충실
관(寬) - 까다롭지 않고 모두가 인후함이니 이것이 군자의 덕이요, 선비의 덕
신(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