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
三才)’인 하늘 땅 사람의 상호작용과 이에 관계되는 사방(四方), 사계절(四季節)의 자연 순행과 변화 발전 관계에 일치시켜 풀이하였으며 음성이나 그 음성 글자의 변별적 자질을 만물형성의 다섯 가지 요소인 오행(五行)으로 설명하였다.
제자원리의 설명을 통하여 드러난 훈민정음의 모습은 그 과
心卽理 주장을 王陽明이 계승한 陸王學도 성리학이라하나 대개는 朱子學을 性理學이라 함.
性理學
理 氣의 개념으로 우주 생성과 구조, 인간 심성의 구조, 인간의 자세 등에 관해 形而上學的, 內省的, 實踐哲學的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儒學思想을 竪立.
內容 : 太極說, 理氣說, 心性論, 誠敬論
思想
1) 교육목표
(1) 佛敎·道敎에 대한 배척
韓愈(768-824)는 中唐 시기의 인물로서 문학가이고 철학자이면서 정치가이고 교육자였다. 어렸을 때부터 전통적 봉건교육을 받았으며 처음부터 사회는 봉건질서를 유지해야 함을 중요하게 여겼다. 당나라는 불교와 도교가 성행하여 오로지 개인수양과 자아해
귀신이오 귀신역시 음양인줄 알아 천도교에서는 천황으로 불린다. 해월은 물물천사사천(物物天事事天)이라 하여 천지인 삼재의 협동에 의하여 이루어진 사물을 천주로 섬기며 살았기에 천도교에서 지황(地皇)으로 추존되었다. 천지인 삼재(三才) 혹은 성심신 삼단이 모두 천주 아님이 없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