上聲)이 되고, 점이 없으면 평성(平聲)이 되고, 입성(入聲)은 점을 가하는 것은 같은데 촉급( 促急)하게 된다." 라고 하였다.
예조 판서 정인지(鄭麟 ) 의 서문에, "천지(天地) 자연의 소리가 있으면 반드시 천지자연의 글이 있게 되니, 옛날 사람이 소리로 인하여 글자를 만들어 만 물(萬物)의 정(情)을 통
중세 국어는 평성(平聲), 상성(上聲), 거성(去聲)의 세 성조소가 뚜렷하게 구별된다는 점에서 성조 언어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조사나 어미의 성조가 동음 이의어의 구별에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하고 평성, 상성, 거성의 대립이 어휘 형태소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순수한 성조 언어인
듣기 좋은 이름은, 부드럽고 발음하기 어렵지 않은 명확한 음절을 가진 글자로 이루어져있다. 중국어는 성조언어로서, 4종류의 성조, 즉 음평성(陰平聲/high tone/1성) 양평성(陽平聲/rising tone/2성) 상성(上聲/dippling tone/3성) 거성(去聲/falling tone/4성)을 가지고 있다. 만약 이름을 구성하고 있는 글자의 성조가
上聲)이 되고, 점이 없으면 평성(平聲)이 되고, 입성(入聲)은 점을 가하는 것은 같은데 촉급(促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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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까닭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아침나절이 되기 전에 이를 이해하고, 어리석은 사람도 열흘 만에 배울 수 있게 된다. 이로써 글을 해석하면 그 뜻을 알 수가 있으며, 이로써 송사(訟
上聲), 거성(去聲)이라 하는데,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면, , 麻, 馬, 의 발음은 모두 ma로 우리의 마로 발음한다.
(어머니) ma 마 → 제 1 성
麻(삼) ma 마 ↗ 제 2 성
(말) ma 마 U 제 3 성
(욕하다) ma 마 ↘ 제 4 성
① 제 1 성 : 소리의 가장 높은 곳에서 시작하여 끝까지 평평하게 소리를 지속한다.
② 제 2 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