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世態小說과는 전혀 별개의 것으로 무관할 수는 없다는 것이 바로「太平天下」의 작품에서 논급할 수가 있다.
世態든 事態든 간에 현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자는 데서 리얼리즘에 입각해 있고 諷刺 역시 그것의 적극적인 접근방법이라는 점에서 궤를 같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풍자는 이중의 간
Ⅰ. 중국소설의 기원
소설의 기원은 1)神話․傳說로 보는 說, 2)六朝 志怪說, 3)唐代 傳奇說, 4)宋代 話本說, 5)明代 長篇 白話 小說(金甁梅說), 그 외 5․4 운동 이후說 등이 있다.
1. 신화․전설․우언․사전의 고사설
이 경우 소설의 개념은 ‘이야기 구조를 갖춘 모든 기록’으로 인
小說)을 집필하였고 후에는 창작성이 가미된 본격적인 역사소설로 나아가면서 작품세계를 심화ㆍ확대해 나간다.
월북 직후 박태원은 국립고전예술극장의 전속작가로 있으면서 주로 창극 대본을 써『조선창극집』(1953)을 간행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56년 남로당 계열로 몰려 숙청당한 후 작품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