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1930년대 중반 이후 조선사회는 광기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非이성의 논리가 사회를 지배했다. 일제의 파쇼적 군국주의 아래 조선이 재편되어나가면서 그에 동참하는 목소리만이 조선사회를 지배해나간 것이다. 수많은 지식인들이 ‘聖戰’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하였고, 국
中國社會가 5․4 運動의 분위기 속에서 文學革命運動이 고조되고 있었는데 이 문학활동 중심에 茅盾이 있었다.
Ⅱ. 文學革命時期 茅盾의 文學活動
1910년대 시작하여 5․4 運動을 통해 고조되었던 문학혁명은 半封建的, 西歐指向性 문학조류를 형성하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1920년
中國映畵의 역사시기 중에 가장 격변기였던 두 번째 시기 1930년대의 中國映畵는 어떤 경향으로 만들어졌는지 다음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1930년대 中國映畵의 創作傾向
1. 左翼映畵運動期
1930년대초 中國의 映畵사들은 급속하게 유성영화 제작의 단계로 접어들면서 많은 中國적인 映畵를 모색하
제1차 국공합작을 가능하게 한 직접적 요인은 두 가지로 파악할 수 있다. 하나는 孫文을 포함한 국민당 내부의 문제인 陳炯明사건이고, 다른 하나는 코민테른과 국민당의 합작추진이다. 소련의 교두보인 코민테른은 陳炯明사건 이후 열강의 지원을 얻고자 했던 국민당 지도부와 접촉하는 동시에,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