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조선왕조실록 분석
    4. 실록의 보존 모든 기록이 그러하듯이 정확하고 객관적인 기록을 하는 것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만큼, 혹은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그 기록의 보존과 활용이다. 아무리 좋은 기록이 있다 한들 그것이 온전히 후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그 기록의 존재 가치는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할 수 있
    2008-03-01 | 1,700원 | 19p | 조선왕조실록 분석   조선왕조실록 분석
  • [조선시대사회] 초정 박제가
    中華主義)적 세계관이 근본적으로 흔들리고 현실적으로는 청나라에 대하여 사대관계를 맺고 있었으면서도 국내에서는 청나라를 오랑캐라 멸시하고 국제질서의 변화를 무시한 채 조선은 천하에 유일하게 명나라의 문물을 계승하여 중화의 문화를 간직한 국가라는 조선중화주의(朝鮮中華主義) 의식이
    2007-01-17 | 1,700원 | 8p | 박제가 조선 중국 북학의 『 대한 당시 조선의 기술   [조선시대사회] 초정 박제가
  • 중화사상
    중화사상 1. 중화주의란? 일단 중화(中華)의 사전적 정의는 세계 중심의 찬란한 문화 와 중국의 문화 , 두 가지 모두가 가능하다. 문제는 이러한 탈가치적 정의가 중화주의(中華主義)로 변질되는 지점에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중화주의는 중화의 탈가치적 정의와는 달리 중국은 세계의 중심이고, 따
    2016-07-15 | 900원 | 5p | 중화사상
  •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中華主義)로 변질되는 지점에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중화주의는 중화의 탈가치적 정의와는 달리 중국은 세계의 중심이고, 따라서 중국문화는 세계에서 가장 찬란한 문화라는 역사적 실체와 이념적 경향으로 탄생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중화 및 중화주의라는 개념에는 지리적 요소, 문화적 요소,
    2016-07-15 | 1,100원 | 8p |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 신 유 학 - 유교란
    中華主義를 構築하여 유교를 國敎로 끌어올림. 鄭玄 - 經典에 정통하여 訓學과 經學의 시조. 韓愈 - 유교중심주의 표방, 일상윤리와 사회질서 중시, 불교 도교를 맹렬히 비판, 당송팔대가의 일인. 李 - <復性書>를 통해 心性 문제에 대한 새로운 認識 表出. 新儒學 宋 明代 學者들에 의해 成立된 學說 道
    2016-02-04 | 1,000원 | 23p | 신 유 학 - 유교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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