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1905년 11월 ‘유학생단속규칙’ 당시 청 정부는 쑨원을 비롯한 혁명당파와 일본 유학생들의 혁명의식에 위기감을 느끼고 일본 정부에 중국 출신 유학생의 집회 결사와 언론 자유를 막아줄 것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불법 유학생 단속 규칙’을 발표한다. 이에 반발한 많은 유학생들
中華思想을 드높이기 위해서 말이다. 이는 어찌 보면 같은 社會主義 국가이며 동시에 우리 大韓民國과 한반도를 분단하여 대치하고 있는 北韓과는 무척이나 대조적인 모습이다. 비록 그 시작은 높은 뜻에 있었을지는 모르나, 血緣을 통한 政權繼承으로 만들어진 獨裁 政治는 세계에서 그들을 고립시키
社會主義) 건설은 새로운 역사 시기로 진입하였다. 국민경제(國民經濟)의 발전 수준이 신속히 향상되고, 상품경제가 유례없는 발전을 이룩함으로써, 화폐(貨幣)에 대한 새로운 요구도 대폭 증가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中國은 제 4차 人民를 발행하였는데, 이는 상품경제 발전의 요구에 부앙하여 유통
中華書局, 1999) p.334 참조
그러나 문화대혁명 시기 역사학을 시기구분을 한다고 하여 문혁시기의 역사학을 그 이전 시기의 역사학과 완전히 절연한 새로운 역사연구로 보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건국 이후 건설된 사회주의 혁명과정에서 발전한 역사학 중 맑스주의 역사주의적 역사학이 거세된
중국식 사회주의의 의미
사회주의 정치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에서 민주의 의미는 실질적으로 ‘社會主義民主-사회주의 민주의’ 개념. 중국공산당은 문화혁명 이후 70년대 말부터 개혁개방을 추진하는 동시에 정치, 행정, 제도, 상으로 일당독재를 실시하여 오고 있다. 헌법에 사회주의 국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