主客戶制를 채용하여 주호에게 양세兩稅를 부담시켰다. 또한 양세액의 다과와 정수丁數[‘정’은 20~59세의 남자]에 따라 주호를 5등급으로 구분하는 오등호제五等戶制[戶等制]를 정하여 이 호등을 직역職役․연징沿徵[부가세]․지이支移[거주지 이외에의 납세]․절변折變[납세품목 이외의 것
主客同一者)인 프롤레타리아의 계급의식을 일종의 대안으로 생각하였다. 한편 그람시(Antonio Gramsci)도 루카치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는데 그는 1920년대 이후 혁명의 물결이 퇴조하는 이유를 규명하고자 맑스주의를 기존의 해석과 달리 재해석하였다. 그람시는 이 문제를 자본주의의 지배집단의
主客同一者)인 프롤레타리아의 계급의식을 일종의 대안으로 생각하였다. 한편 그람시(Antonio Gramsci)도 루카치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는데 그는 1920년대 이후 혁명의 물결이 퇴조하는 이유를 규명하고자 맑스주의를 기존의 해석과 달리 재해석하였다. 그람시는 이 문제를 자본주의의 지배집단의
合一論)과 심즉이설(心卽理說) 및 치양지설(致良知說)을 주장, 그 일문(一門)을 양명학파 요강파(姚江派)라고 한다. 1529년 광시〔廣西〕의 적을 토벌하고 돌아오다가 장시〔江西〕 난안〔南安〕에서 죽었다. 저서에 《왕문성(王文成) 전서》 《전습록(傳習錄)》 등이 있다.
Ⅱ. 왕양명(왕수인)의 사상
Ⅰ. 서론
일원상 진리는 우주 만유를 떠나서 홀로 존재하는 이법 그 자체가 아니라 우주 만유 속에서 존재하는 진리이다. 우주 만유를 강연히 범주화한다면 천지, 부모, 동포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場으로써의 우주 만유가 나의 존재의 근원이 되고 그러한 의미에서 恩으로 그 관계의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