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노가재연행일기』에 나타난 관점
(1) 『노가재연행일기』에 나타난 청나라에 대한 인식
① 청나라에 도착한지 얼마 안 됐을 시기
정묘호란 [丁卯胡亂](1627)과 병자호란 [丙子胡亂](1636~1637), 두 번의 호란으로 조선왕조의 청나라에 대한 불만심리는 최고조에 달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더해
연행록에 나타난 중국에 대한 관점
<노가재연행일기>
1. 김창업[金昌業, 1658~1721] 에 대한 소개
김창업(1658~1721)의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齋) 또는 노가재(老稼齋)이며, 본관은 안동으로, 조선후기의 세도가였던 안동김씨의 일원이었다. 증조부 청음(淸陰) 김상헌은 인조 때 유명한 척화 대신이
동시에, 나아가서는 종교의 근본원리가 되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타일러 에 의하면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가령 잠자고 있는 동안 몸은 원래의 자리에 그대로 있는데도 멀리 떠나 있는 꿈을 꾼다거나, 또는 죽음 직후에는 외관상 아무
1.1 왜 홍대용인가?
홍대용은 박지원, 박제가와 함께 북학파 성호학파와 대별되며 물성을 중시하며 이러한 물성중시를 근간으로 상수학(象數學))과 경제지학(經濟之學)에 대한 관심을 공유한다.
의 한 사람으로서 북학파의 과학사상과 철학이론의 영역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홍대용은 서구의 과
筆談)의 등장
성경잡지에는 특히 <속재필담(粟齋筆譚)>, <상루필담(商樓筆譚)>등 필담의 수록이 특징적인 부분이다. 연암은 여행 동안 많은 청(淸)나라 사람들과 사귀기를 즐겨하였는데 특히 성경에서 많은 친구를 만나 소통한 기록을 필담(筆談)으로 남기었다.
<속재필담(粟齋筆譚) - 예속재에서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