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官端正, 身高八尺淡黃??, 雙眉帶煞, 二目有神, 準頭端方, 四方口, 沿口微有?鬚。
홀종외면진래일인 장득의용비속 오관단정 신고팔척담황검당
得의 원문은 的이다.
갑자기 외부에서 한 사람이 들어와서 긴 모습이 속되지 않고 5관이 단정하고 신장이 8척이며 담황색의 눈두덩으로 두 눈썹에 살기를
명칭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제 1진광대왕(秦廣大王), 제2 초강대왕(初江大王), 제3 송제대왕(宋帝大王), 제4왕 오관대왕(五官大王), 제5 염라대왕(閻羅大王), 제6 변성대왕(變成大王), 제7 태산대왕(泰山大王), 제8 평등대왕(平等大王), 제9 도시대왕(都市大王), 제10 오도전륜대왕(五都轉輪大王)입니다.>
(4) 교육내용 : 五官(역, 시, 서, 예, 춘추)과 三史(예기, 한서, 후한서)를 가르친 것으로 추정된다.
(5) 성격 : 전통유지, 고전 중심, 인격교육(정신교육)의 중시
(6) 태학의 교육사적 의의
1. 우리나라 기록에 보이는 학교교육의 시초로서 교육사적 의의를 지닌다.
2. 한국 유학으로서의 역사적 의의를 지닌다
五官이 明確한 以上,……에-, 疲勞, 倦怠,
失望……以外에 아모 것도 업는 以上,-그것도 狂人으로 一生을 마츨 宿命
이 잇다면 하는 수 업겟지만-할수없지 안흔가.
작가는 구체적인 묘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주인공 ‘나’와 ‘나’가 겪는 고민의 실체를 보여 주고 있다. ‘나’는 ‘알코올’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