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經全體)에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가르쳐 주는데 있어 수고없이 눈으로 보면 곧 마음으로 깨달을 수 있게 하도록 40여개의 「도설」을 그리고, 그림에 대한 해설을 붙인 다음, 질의응답을 통하여 그 요점을 재정리하도록 하였다. 이 도설은 추상화된 개념을 구체적으로, 복잡하고
숙헌(淑獻)이고 율곡은 그의 호(?)이며 이외에 석담(石潭) 또는 우재(愚齋)라는 호를 쓰기도 하였다. 율곡은 신사임당 어머니로부터 유학을 일찍이 접하여 7세경부터 한문과 유교경전으로 필독서인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익혔다. 율곡은 13세의 나이로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그 이름이 서서히 세상
1. 종교로서의 유교, 철학으로서의 유교
유교는 그 내용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윤리 도덕의 학문으로서의 유학과, 공자와 조상을 받들어 섬기는 종교로서의 유교이다.
유교는 인륜 도덕에 관한 공자의 교훈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그의 교훈의 중심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仁(인)과
개 요
한국 유교를 이해하기에 앞서 우선 유교가 어떤 종교인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유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간략히 정리했고, 이어서 한국 유교의 전래와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유교의 전반을 다루면서 가능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보려고 노력하였고, 한국 안에
五經)이라 불리게 되었다. 문, 경제 때에는 시경과 춘추 두 경전은 이미 박사를 두었고 나머지 세 경전은 무제 때 박사를 두었다. 그런데 문, 경제시대의 경우, 유가경전에 박사를 두었다 하여 다른 학파를 배척한 것은 아니었으나 무제의 오경박사 설치는 다른 학파의 완전한 배척에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