廟) - 산신
동신사(東神祠) - 동신성모
합굴룡사(蛤窟龍祠) - 용신
오룡묘(五龍廟) - 용신
=>고구려의 건국신화가 신앙적인 상징물을
갖추고 생동하는 기능을 함.
수호신을 섬기는 쪽에서는 설화를 통해 역사이해
민간영웅을 희구하는 전통이
특정인물과 결부
- 군주가 아니며, 특별한 행적이 없는 뛰어난
天尊曰:“?上昆侖幾載了?”
천존왈 니상곤륜기재료?
천존이 말했다. “너는 곤륜산에 몇 년동안 올라가 있었는가?”
子牙曰:“弟子三十二歲上山, 如今 如今[r?j?n]:(비교적 먼 과거에 대하여) 지금. 이제. 오늘날. 현재. =?今(xi?nj?n)
虛度 허도:=虛送, 하는 일 없이 시간을 헛되이 보냄
七十二歲了。
정화의 대항해와 동서문화교류
목 차
Ⅰ. 서론
Ⅱ. 대항해의 추진 배경
1. 정치·경제적 배경 : 정화의 항해욕구와 영락제의 ‘대항해’ 기획
① 항해사 마삼보(정화)
② 정치·경제적 배경
2. 기술적 배경 : 명(明)제국 조선술의 완숙
① 정크선과 명의 조선기술
② 정화의 함대
Ⅲ. 대항해의 교류 내용
1.
<주몽신화>의 실상과 이해
Ⅰ. 머리말
우리의 건국 신화를 이해하고자 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신화의 중층성(中層性)이다. 이 중층적인 구조로 인하여, 문헌에 따라 내용적인 차이가 심하며 그 결과 다양한 모습으로 전승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주몽신화는 국내외에 걸쳐 수많은 전승목록을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