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노자
1. 노자의 생애
노자의 생애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유로 사마천은 그가 은군자였음을 들었다. 은군자인 노자는 작위(作爲)함이 없이 저절로 교화되게 하고, 맑고 고요하게 있으면서 저절로 바르게 되는 것을 가르쳤다. 실제로 중국 역사상 속세를 떠난 은자
<<東아시아 世界의 形成과 變化>>
1. 中國의 自然과 氣候: 자연과 기후를 통해서 본 東아시아의 歷史
(1) 현대 중국의 자연
오르도스와 燕山(만리장성): 草原과 農耕의 경계.
秦嶺과 淮河: 乾燥와 濕潤의 경계.
(2) 중국의 古氣候를 통해서 본 자연
고대 黃河 유역의 구석기 유적에서 물소,
茶山 丁若鏞은 조선봉건왕조가 붕괴과정에 있던 18세기 후반에 태어나 오랜 관료생활과 유배생활을 통해서 당시 사회의 諸矛盾을 몸소 체험한 유교주의 관료학자였으며, 한국 실학을 집대성한 실학의 거봉으로서 우리나라 사회의 경제사상 전체에 특이할만한 업적을 남겼다. 茶山이 활동하던 18세기
따라 제시한 것이 정전제(井田制)와 여전론(閭田論)이다.
이 논문에서는 정약용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배경을 알아보고 그의 전반적인 경제사상을 알아보며, 또한 그의 경제사상중 큰 축을 이루는 토지개혁론인 정전론(井田論)와 여전론(閭田論)의 내용과 한계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급진적이고 강력한 개혁사상을 가지고 있던 북인계열을 몰락시킨 인조반정 이후 정권다툼은 남인과 서인으로 좁혀졌다. 그중에서도 우암 송시열은 율곡 이이에서 사계 김장생을 거쳐 내려오는 서인의 정통 학맥을 이어온 인물로서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암이 조선 사회에 끼친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