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
伽藍配置)와는 무관하게 노변에 안치된 일종의 장엄탑 으로도 생각되며 상하이층 기단(基壇)에 우주(隅柱), 탱주(탱柱)의 양식은 물론, 옥개석 (屋蓋石)의 층급(層級)받침 또한 5단으로 전형적인 신라삼층석탑(新羅三層石塔)이며 높 이는 약 3m이다. 이 탑은 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時代)의 전
석재는 다른 재료에 비해 풍화나 마멸에 잘 견디며 내화, 내구성이 있고 특히 공예재료로서 연마하면 광택이 나고 아름다운 무늬결이 나온다.
반면, 비중이 크고 강공이 어려운 점도 있어 석재의 성질을 연구한 후에 다루어야 한다. 현재 석재는 돌 특유의 재질감과 미학적 관점으로 분수대, 벽면장식,
강화도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때는 구석기 시대부터 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직접적인 선조가 살던 곳에서 발견된 쌍날집게는 약 2만년전의 유물로 추정되고 있으며,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인 돌도끼, 돌화살촉, 빗살무늬토기 등 마제석기가 많이 출토되었다. 청동기 시대로 접어들어 성읍국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