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부처님의 가르침은 긴 세월을 경과하는 동안 참으로 다양한 변천의 발자취를 보여주고 있다. 즉, 2천5백년이나 되는 긴 역사를 계속하는 동안, 부처님의 가르침을 시대에 맞게 새롭게 해석하려는 시도가 계속되었고, 그것도 사상적 측면에서 중생구제의 새로운 방법론으로 제시되었던
Ⅰ. 서론
교육은 지적으로 총명하고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 증가,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문화, 최고만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경향, 도덕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물질 만능주의적 문화 등으로 인하여 학교로 하여
자리이타의 보살행(菩薩行)을 실천하라는 것
달마대사의 이러한 가르침은 열반경에 나오는 '일체중생(一切衆生) 실유불성(悉有佛性)' 즉 '모든 중생들은 누구나 똑 같이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인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다'는 불성사상(佛性思想)을 전제로 한 가르침으로 5조 홍인(弘忍)의 금강
佛性]을 지녔으므로 과거부터 부처의 성품을 개발하여 성불(成佛)한 이가 많았을 것이고, 또 미래의 헤아릴 수 없는 동안에 발심수행(發心修行)하여 마땅히 성불할 자도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거 ·현재 ·미래와 온세계에 모래알같이 헤아릴 수 없는 부처들이 출현한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할 수
佛性)을 발휘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으나, 아직 미혹하므로 일차적으로 보호하고 교육해야 할 존재이다.
I. 발달의 요인
불전에 의하면 아동발달은 부모로부터의 유전과 현재의 환경, 아동 개인의 의지가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고 한다. 즉, 인간이 비록 유전과 지난 생의 업에 의한 어떤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