作家와 作品
한국의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묘사의 과잉을 보여주는 염상섭의 후기(1925년 이후)소설, 현진건·전영택의 소설 등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의 초기 사실주의는 이광수의 계몽적·이상적 소설을 비판하며 있는 그대로의 인생 제시를 주장하던 김동인에게서 이미 명확하게 인식되
본 연구는 향가문학 유산 중에서 忠談師가 남긴 향가의 성격을 해석학적 측면 특히 배경론적인 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충담의 향가에 관류하고 있는 공통된 작가의식, 그리고 그 작가의식을 통해 드러나게 되는 작품의 성격을 고찰해 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략)
그리고, 안민가와 찬기파랑가
Ⅰ. 序 論
太白山脈이라는 책은 출판되었을 무렵에 엄청난 판매부수를 자랑했고 그만큼 논란을 야기시켰던 小說이다. 여러 문학 평론가들은 책의 뒷면에 '太白山脈은 小說이라기보다는 처절한 민중사적 대실록이다.', '우리 문학이 여기까지 이르기 위해서는 해방 40년의 기간이 필요하였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