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佾舞), 중국에서 전래된 당악정재(唐樂呈才), 한국에서 제정된 향악정재(鄕樂呈才)로 구분되며 53종에 이른다.
정재는 「재주를 바친다」는 뜻으로 춤뿐 아니라 땅재주, 줄타기 등 모든 예술적 재능을 아우르던 것인데 차츰 궁중춤을 가리키는 말로 굳어졌다.
궁중무용의 특징은
1. 춤을 추는 처음
위의 시는 중·고등학교 시절에 한번쯤은 읽어 보았을법한 조지훈 님의 ‘승무’라는 시이다.
이 시는 한 여성이 승무를 추면서 세속적 번뇌를 초월하는 모습을 시로 나타낸 것이다.
승무는 우리의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로 지정되어 있는 것으로 달고 어르고 맺고 푸는 리듬의 섬세한 표현과 중춤이
却說鐵勒諸部歸唐後, 相安無事, 約有數年, 至龍朔紀元, 回紇部酋比粟, 始糾合?骨, 同羅兩部衆, 前來犯邊。
각설철륵제부귀당후 상안무사 약유수년 지용삭기원 회흘부추비속 시규합부골 동라양부중 전래범변
龍朔: 중국 당(唐) 고종(高宗)의 3번째 연호이다. 661년에서 663년까지 3년 동안 사용
각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