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돈점 논쟁의 발단과 대립 논점들
조계종 종정이던 성철(性徹) 스님은 <禪門正路>를 세상에 냄으로써 ‘돈오점수와 돈오돈수의 논쟁’이 시작 되었다. 보조국사 지눌 스님의 돈오점수를 두고 성철 스님은 “몹쓸 나무가 뜰 안에 났으니 베어 버리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던 것이다. 조계종으로
修心訣)>을 읽고 깨달음을 얻었다. 그 뒤 도반인 함해(涵海)와 함께 전국의 고승을 찾아 구도(求道)의 길에 올랐다.
1899년 가을 김천 청암사(靑巖寺) 수도암(修道庵)에서 경허(鏡虛)를 만나 가르침을 청하였다. 경허가 <금강경> 사구게(四句偈)를 일러 주는데 갑자기 안광(眼光)이 열리면서 오도(悟道)하였
고려시대의 철학사상
1. 한국 불교의 특징
우선 의천과 지눌의 불교관을 살펴보기 전에 우리나라의 불교관의 특징을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자.
현재 대승불교권에서 티벳과 더불어 전통적인 수행전통을 간직하고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이다. 중국과 일본의 불교가 있긴 하지만 올곧게 선원(禪院)에서
修心訣)》 《계초심학입문(誡初心學入門)》 《원돈성불론(圓頓成佛論)》 《간화결의론(看話決疑論)》 《염불요문(念佛要門)》 《상당록(上堂錄)》 《법어》 《법집별행록절요병입사기(法集別行錄節要竝入私記)》 등이 있다.
2.시대적 배경
고려가 건국한 후 불교가 진흥되는 과정에서 승려의 타락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