修身)과 근행(謹行) 및 적선(積善)에 두고 있고 인자한 행실과 검소절약을 제1의 덕목으로 가르치고 있다.
2) 고산의 문학사적 의의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하고 그 외 도ㆍ불ㆍ 노장 등 다양한 사상적 배경을 수용하고 있다.
작품을 창작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문학관이 확고하게 지니고 있었다.
자
修身)과 근행(謹行) 및 적선(積善)에 두고 있고 인자한 행실과 검소절약을 제1의 덕목으로 가르치고 있다.
▶ 고산의 업적
고산선생은 다방면에 정통하고, 이를 몸소 실천하여 새로운 지평을 이루어내었다. 고산선생은 자기를 포함한 주변에서부터 국가사회에 이르기까지 강한 실천의지를 지니었고 선
<한국문학의 이해 report>
고산 윤선도,
그리고 나의 제3의 고향 해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산 윤선도의 생애
2. 작품분석
1) 어부사시사
2) 견회요
3) 산중신곡
3. 문학사적 의미 및 문학사상
1) 문학사적 의미
2) 문학사상
4. 고택과 시비
5. 평가
Ⅲ. 결론
Ⅳ. 느낀 점
<참고문헌>
Ⅰ. 서론
해남에 이사와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