修養·學問 등에서 대단히 우호적으로 요구되는 德目이기도 했다.
맹자가 말하였다. “군자가 바른 도리로써 깊이 탐구하는 것은 자신이 스스로 터득하고자 함이다. 스스로 터득하게 되면, 그것을 대처함에 안정되어진다. 그 일에 대처함이 안정되어지면 그 일에서 얻어내는 것이 깊이가 있게 된다. 그
論)에 뿌리를 둔 정약용 인성론의 실체를 규명하고, 수기(修己) 과정에서 인성이 어떻게 합리적이며 자율적 주체적인 실천윤리의 담당자로 변화하는가의 기제를 규명하고, 이 원리를 학제로서 어떻게 구성하는가를 고찰함으로써 다산 인성교육론이 함의한 현대적 의의를 드러내 보이려는 데에 두고 있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
종사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精勤不倦해야만 비로서 完成될 수 있다고 認識하였으며, 오래 전부터 내려오던 韓醫學의 優秀한 傳統인 醫德을 무엇보다도 중시하였으므로 孫氏는 千金要方 의 書頭에 大醫精誠 論을 두어 醫師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道德的인 準則을 全體的으로 論述하였다.
신 유 학
유교란?
동아시아인(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의 생활철학
동아시아의 대표사상(五倫을 중심으로 하는 윤리 도덕적 차원, 우주론, 인성론, 수양론 등)
자연의 질서체계 - 인간 삶의 원리 - 도덕 윤리 덕목 - 일상의 건전함과 합리성 도모
적극적으로 인간사회의 현실적 운용과 조절에 초점을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