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했던 것이다.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효제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며, 또 충(忠) 즉, 성심을 중히 여겨, 그 옳고 곧은 발로인 신(信)과 서(恕)의 덕을 존중했는데, 이러한 내면성(內面性)을 중시하고 전승(傳承)한 것이 증자(曾子) 일파의 문인이다.
關係도 서로 다름에 주목하여, "세계대광포 설화에는 대개 共同의 母型이 存在하여 그 水平的 移動의 전에 垂直的 분열 관계가 있었을 것"이라고 推定하였다.
최남선(1929)의 연구는 해방 이후 남한 학계에 대부분 그대로 계승되었으며, 이후 <콩쥐팥쥐> 연구는 그를 바탕 삼아 方法論을 多樣化하고 論点
1. 무속(巫俗)의 정의
무속은 민간층에서 무를 중심으로 하는 전승적(傳承的)인 종교적(宗敎的) 현상(現像)으로서 민간신앙(民間信仰)의 한 형태(形態)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무(巫)를 중심으로 하는 민간층의 전승적인 종교적 현상을 무속이라할 대, 어떤 것을 무로 본다는 무의 성격한계(性格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