僧侶)와 은자(隱者)에 의한 문학이라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방장기>도 불안이 팽배하는 사회에서 벗어나 초월적이고 무상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사실적으로 서술하였으며, 자신의 내면세계 역시 꾸밈없이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적 서술은 당대 저술된 사서(史書)와의 비교로 알 수 있는데,
僧侶에 대한 핍박과 천대는 지속되었으며, 위정자들은 崇儒斥佛 의 국가 정책 기조에 의하여 철저한 拜佛枝續으로 일관하였다.
이때 較山은 자신의 지적 호기심과 계속되는 파직으로 인한 도피처로 불교를 삼았다. 현대의 연구자들 중 朴晟義는 許筠이 불교에 관심이 깊었다고 보았다. 특히 정주동은
∙ 나말여초 시기의 불교사상 연구
- 1960~70년대 : 선종의 양적 성장에 주목
- 1980년대 : 교선양립, 공존에 주목
∙ BUT, 사상과 시대의 관련성 규명에 소홀
-> 시대 혹은 정치와 연관,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
※ 참고 논문
∙ 김두진, 1982, 「王建의 僧侶結合과 그 意圖」
- 왕건
僧侶) 등이 있다. 교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혼쿄겐[本狂言], 아이쿄겐[間狂言], 산바소[三番戒]가 있다. 혼쿄겐은 노와 노 사이에 상연되는 것으로 그냥 교겐이라고 할 때는 이 교겐을 말한다. 아이쿄겐은 막간에 상연되는 것으로 노의 주제와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산바소는 경축을
僧侶는 승려요, 무당은 무당인 채로 각기 상대적으로 서로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영향을 받기도 했다. 소위 낭승, 무승, 신승, 등으로 <月明師>를 비롯한 몇몇 향가작가을 분류하는 것은 사상적 습합을 신분에까지 확대․적용해서 획일화시켜버린 탓에 잘못 만들어진 말이다. 실제 화랑은 국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