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學思想과 佛敎思想 그리고 道敎思想이 있으며, 우리의 자생 사상으로서 巫覡思想이 있다. 일찍부터 우리에게 있어서 儒․佛․道(仙)․巫의 사상이 전반적으로 작품 내용의 배경이 되고 있음을 주지할 수 있다. 이들 사상은 나름대로 깊이 있는 철학적 체계를 갖추고 있는데, 작품에서 배경
儒學), 특히 성리학(性理學)의 발전에 큰 공을 하였으며 그보다 더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중국 고대문화의 한 축을 담당했던 초문화(楚文化)의 본 고장이기도 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호남성이 중국 전체와 중국 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취했다. 먼저
1)훈고학
훈고학의 발전배경: 진(秦) 시황제(始皇帝)의 분서갱유(焚書坑儒) 사건과, 한초(漢楚)의 흥망, 그리고 진(秦)에서 한초(漢初)에 걸쳐 한자(漢字)의 일대 변혁이 있어 짧은 기간 동안 학문적 단절이 있었다. 그래서 한나라 이전의 서적을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한나라 때는 유교가 가장
2) 국외적 상황
독일의 역사학자 빗트포겔은 진(秦)이후의 중국 역사를 전형적 중국왕조와 정복왕조로 구분하였다. 이 때, 북위를 비롯한 북조의 여러 왕조들은 정복왕조가 아닌 침투 왕조로 구분하였는데, 지배 민족의 문화와 피지배 민족의 문화를 융합시키는 문화변용이 일어났는가를 기준으로
Ⅰ. 서론
잘 살고 싶은 것은 인간의 본성이라는 말은 사기(史記)의 화식열전(貨殖列傳)에 나오는 한 구절이다. 재산과 부귀를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은 많은 사상가들에 의해 이미 충분하게 입증이 되었으며, 자본주의 경제학의 아버지 아담 스미스(Adam Smith, 1723∼1790)의 자유방임주의적 경제학 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