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學者)들에 의해 문자로 정착되는 과정에서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고 하여 개작(改作)또는 삭제되어 현재 전하는 것은〈악학궤범(樂學軌範)〉에4편, 〈악장가사(樂章歌詞)〉에 8편,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위 두 책에 없는 것으로서 2편이 전한다.
특징(特徵)은 형식상 특징은 대부분이
儒學者들을 중심으로 그 사상적 배경이 儒敎精神을 사상적 배경으로 하여 조선의 정치와 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민족은 다른 민족보다 풍부한 詩歌 生活을 해왔음은 신라시대의 三代目이라는 향가집이 있었음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예로부터
儒學者)들에 의해 문자로 정착되는 과정에서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고 하여 개작(改作)또는 삭제되어 현재 전하는 것은〈악학궤범(樂學軌範)〉에4편, 〈악장가사(樂章歌詞)〉에 8편,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위 두 책에 없는 것으로서 2편이 전한다.
형식상 특징은 대부분이 분절식(주로 3
1. 사림[士林]이란
사림[士林] = 유교를 닦는 선비 집단
<<고려사>>의 유학을 닦은 관료에 대한 표현
유사(儒士), 유신(儒臣), 유학자(儒學者) 과 같은 표현 사용.
->麗末 ,신유학(新儒學)의 도입 이후
사대부(士大夫), 사인(士人), 사류(士類), 사족(士族)
※ 신유학이 수용되면서 고려의 문사들도 사
儒學者들의 평가에서도 잘 나타나 있듯이, 그는 21세 때 出稼하여 잠시 還俗한 것을 제외하고는 59세를 일기로 入籍할 때까지 38년간을 산승 雪岑으로 지냈으며, 그의 문집인 「매월당문집」에도 담겨 있듯이 관서, 호남, 관동, 금오 등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곳을 유랑하면서, ‘四遊錄’으로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