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의관(衣冠)을 차리고- 나에게 미친 유교의 영향
순흥 안(安)씨 34대 손(孫)인 나는 유교문화(儒敎文化)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고 살아왔다. 어렴풋한 기억이지만 어렸을 때 할아버지에게서 한문(漢文)을 배웠고, 아버지에게서 효(孝)라든지 형제간의 우애(友愛)를 엄격히 배웠다. 지금
시무책(時務策) Ⅱ - 유교정치론(儒敎政治論))
① 성지(聖旨)로써 판단하여, 요해(要害)를 택하여 강역(彊域)을 정하시고, 토인(土人)으로 활쏘기와 말타기를 잘 하는 자를 가려 그 방수(防戍)에 충당토록 하시고, 또 그 중에서 2, 3인의 부장(副將)을 선임하여 통령케 하시면,
乞將此兩虛, 斷於宸衷, 擇
儒敎)의 예를 도형으로 표현해보라고 한 일화가 있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은 백지에 예절을 정사각형의 이미지로 구현하였다. 이와 같이 많은 사람들은 예절을 딱딱하고 형식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 유교에 바탕을 둔 동양적 규범의 예가 사회 전반적으로 큰 영향력을
1. 서 론 : 황제권과 종교적 성격의 사상
진 제국이 성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출범한 중국의 황제 지배체제는 1911년 청조가 붕괴되기까지 2000여 년간 중국 정치의 기본 틀로 유지, 발전되었다. ‘왕자(王者)’ 또는 ‘천자(天子)’라 불리는 중국의 황제는 한 국가 또는 정부의 최고 주권자일 뿐 아니
1. 중국인들의 의식형성에 바탕이 되는 사상
(1) 中華思想(중화사상)
- 중국에서 나타난 자문화 중심주의적 사상으로 화이사상(華夷思想)이라고도 한다.
- 中華民族優越主義(중화민족우월주의) : 중국은 세계의 중심이자 우주의 중심. ‘仁’이나 ‘德’으로 무장된 중화사상이 ‘法’이나 ‘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