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약력 및 생애
본명 동탁(東卓). 경상북도 영양(英陽) 출생. 엄격한 가풍 속에서 한학을 배우고 독학으로 혜화전문을 졸업하였다. 1939년 《고풍의상》, 《승무》, 1940년 《봉황수》로 《문장》지의 추천을 받아 시단에 데뷔했다. 고전적 풍물을 소재로 하여 우아하고 섬세하게 민족정서를 노래한 시
傳統思想으로 여전히 흐르고 있다.
이에 深靑傳의 主題와 背景思想에 관한 意見들을 살펴보면서 특히 佛敎的 觀點에서 深靑傳을 考察하여 보고자 한다.
Ⅱ. 本論
佛敎思想은 ‘4제’ ‘8정도’ ‘12인연’ 등을 基本敎理로 하고 ‘因果應報’, ‘생사輪廻’, 그리고 ‘삼세설’(과거, 현재, 미래)을 주
傳統飮食인 月餠은 원형의 모양으로 ‘모임’을 상징하며 집안 식구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으면 하는 염원을 나타낸다. 中秋節에 月餠을 먹는 傳統은 원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당시 주원장은 한족을 거느리고 원나라의 폭정을 반대하는 봉기를 일으켰는데 8월15일에 일제히 거사하기로 약속하고
傳統을 이어받아, 明朗하고 따뜻한 協同 精神을 북돋운다. 우리의 創意와 協力을 바탕으로 나라가 發展하며, 나라의 隆盛이 나의 發展의 根本임을 깨달아, 自由와 權利에 따르는 責任과 義務를 다하며, 스스로 國家 建設에 參與하고 奉仕하는 國民 精神을 드높인다.反共 民主 精神의 透徹한 愛國 愛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