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敎資本主義論의_타당성_문제》, 철학 66(2001.2) pp.29-52, 한국철학회, 2001
. 이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근간인 개인적 욕망의 추구를 위한 경쟁의 반대편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근로(勤勞)
『유가의 경제윤리에서 둘째로 거론할 것은 ‘근로(勤勞)’이다. 대학에서 제시한 것처럼, 유가는 “모든 사람
儒敎資本主義論의 사상적인 연원과 모태는 現代新儒家라 할 수 있으며 중국에서 전통사상과 서구사상의 일부를 가미하여 현대 사상적인 수요에 부응할 수 있다는 논의가 일게되면 서 신유가 사상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벌이게 된다.
3. 중국 사회주의의 현대화
- 중국식 사회주의 현대
남성들에 비해 정당활동이나 정치전반에 관해 더 관심과 행동이 적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 흥미롭다. 이에 생활문화상은 서구화(西歐化)되었으나 여전히 동양적(東洋的) 유교사상(儒敎思想)이 잠재해 침체된 한국여성 정치인들을 보면서 미국과 비교정치적인 시각에서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Ⅰ. 序 論
우리나라에서 經濟史를 연구하기 시작한지도 어언 60년이 흘러갔다. 우리나라의 資本主義의 胎動問題에 관해서는 두가지 側面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하나는 그것이 自生力에 의해서 능동적인 發展方向이 있었다고 보느냐, 아니면 우리에게는 그런 能動的인 自生力이 없고 수동적으로 日本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