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別抄는 원래 崔氏의 2대 집정자 崔瑀가 도적을 막고 치안을 유지한다는 목적으로 조직된 군대인 夜別抄를 군사가 많아지자 左ㆍ右別抄로 나누고 다시 崔沆 代에 몽골에서 도망쳐 온 자들로 구성된 神義軍이 합쳐 조직된 군대였다. 『高麗史』권81 兵志 1 兵制 元宗 11年 5月.
夜別抄는 高宗 19년에 처음
元宗追崇問題)와 현종대의 자의대비(慈懿大妃) 복상문제(服喪問題)등 왕신의 전례문제가 제기되어 조신(朝臣)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림이 전례논쟁에 참여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예제와 그 근거 논리가 당시 사대부들의 연구와 저술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元宗追崇問題)와 현종대의 자의대비(慈懿大妃) 복상문제(服喪問題)등 왕실의 전례문제가 제기되어, 조신(朝臣)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림이 전례논쟁에 참여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예제와 그 근거 논리가 당시 사대부들의 연구와 저술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2. 예학의 강화
1) 천리(天理)와 예제
元宗追崇問題)와 현종대의 자의대비(慈懿大妃) 복상문제(服喪問題)등 왕신의 전례문제가 제기되어, 조신(朝臣)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림이 전례논쟁에 참여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예제와 그 근거 논리가 당시 사대부들의 연구와 저술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한국철학사 연구회, 『한국철학사
元宗追崇問題)와 헌종 대의 자의대비(慈義大妃) 복상문제(服喪問題) 등 왕실의 전례문제가 제기되어, 조신(朝臣)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림이 전례논쟁에 참여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예제와 그 근거 논리가 당시 사대부들의 연구와 저술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