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曲)(방점 필자)에 대한 별종(別種) 곡조(曲調)(방점필자)라고도 볼 듯하니, 마치 <서경곡>이 본시 있었던 것을 후세에 다시 다른 곡조를 지어서 그의 별곡(방점 필자)인 <서경별곡>이 있다시피. 그리하여 그 원곡(元曲)에 대한 별곡이 후에는 점점 본의를 잊어버리고, 원곡도 없이 무엇무엇 별곡이라 하
元曲)(방점 필자)에 대한 별종(別種) 곡조(曲調)(방점필자)라고도 볼 듯하니, 마치 <서경곡>이 본시 있었던 것을 후세에 다시 다른 곡조를 지어서 그의 별곡(방점 필자)인 <서경별곡>이 있다싶이. 그리하여 그 원곡(元曲)에 대한 별곡이 후에는 점점 본의를 잊어버리고, 원곡도 없이 무엇무엇 별곡이라 하
元曲)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저우[蘇州] 곤산(崑山)에서 일어난 곤곡(崑曲)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 ·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청나라 중기)에는 많은 지방극이 앞을 다투게 되었다. 그 무렵 안후이성 ·후베이성 등 양쯔
元曲)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저우[蘇州] 곤산(崑山)에서 일어난 곤곡(崑曲)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 ·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청나라 중기)에는 많은 지방극이 앞을 다투게 되었다. 그 무렵 안후이성 ·후베이성 등 양쯔
元曲)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저우[蘇州] 곤산(崑山)에서 일어난 곤곡(崑曲)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 ·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청나라 중기)에는 많은 지방극이 앞을 다투게 되었다. 그 무렵 안후이성 ·후베이성 등 양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