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인간 심성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 등에 관하여 깊이 사색함으로써 한.당의 훈고학이 다루지 못하였던 형이상학적. 내성적, 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그 내용은 크게 나누어 태극설(太極說), 이기설(理氣說), 심성론. 성결론으로 구별할 수 있다.
1. 이기론이란?
성리학에서 이(理)와 기(氣)의 원리를 통해 모든 우주현상과 사물의 생성 및 유기적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 이는 모든 사물의 생성과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필연적 이치이며, 기는 이의 원리를 기준으로 생성되는 사물의 현상적 요인으로서, 이와 기는 서로 떨어져 있을 수 없으면서 또
구조․수식 구조․술목 구조․보충 구조․주술 구조로 나누어지는데, 이 중 병렬구조와 수식구조 낱말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이다.
이 글에서는 병렬구조에 해당하는 낱말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병렬 구조 이음절 복합어는 병렬 관계에 있는 두 개의 형태소 A와 B로 이루어진 복합어
아니냐가 중요하다.
반면에 프로이드의 마음에서 껍질을 벗기면 理로 개념화 되는 동양과 달리 동물적 속성인 이드(id)가 나온다. 융의 마음의 구조는 집단무의식을 통해 개인의 병리나 정신구조에 유전이라는 특징을 부가함으로써 프로이드와는 공통적이면서도 다른 정신구조를 만들어낸다.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경 1장에서 明明德, 親民, 止於至善을 三綱領으로, 格物, 致知, 誠意, 正心,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를 八條目으로 구분하였다. 경 1장에는 『대학』의 핵심 내용인 삼강령과 팔조목이 있으며 전 10장은 각각의 강령과 조목의 뜻을 명확히 하는 설명을 하고 있다.
2.『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