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했던 것이다.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효제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며, 또 충(忠) 즉, 성심을 중히 여겨, 그 옳고 곧은 발로인 신(信)과 서(恕)의 덕을 존중했는데, 이러한 내면성(內面性)을 중시하고 전승(傳承)한 것이 증자(曾子) 일파의 문인이다.
內面性의 차이를 절대적인 것으로 보지 않고 단지 「관심의 방향」의 외면성과 내면성의 차이를 인정하는 折衷說을 주장하고 있다. 즉 법은 내면을 주시하면서도 그 관심의 방면을 외면에 두고 도덕은 외면을 주시하면서도 그 관심의 방향을 내면에 둔다고 하였다.
2) 평가 또는 의무방식에서의 구
Ⅰ. 서 론
옛 부터 뛰어난 학자들은 평생통한 마음을 닦는 일을 평생목표로 삼아 결국은 성현군자를 꿈꾸는 것을 인간의 최고완성으로 생각하고 있다. 퇴계이황 선생의 경우 노년에 후학을 양성하는 가운데 인간의 최고 경지인 군자에 이르기 위해 학문을 기초로 하는 성학집도를 완성하기에 이르렀
Ⅰ. 서 론
논어는 공자님의 행적과 관련된 책으로 제가가 질문하면 공자님께서 명쾌하게 답하는 형식으로 책이 이루어져 있다. 공자가 자신은 단순히 적절한 가족 역할의 완수를 통해 정치의 모델이나 본보기를 제공할 뿐이라고 주장했지만 그의 목적은 정치에 봉사(爲政)하는 것이고 정치의 봉사는
유 교(儒敎,Confucianism)
Ⅰ 유교의 역사
■ 중국의 유교
1. 선진시대(先秦時代)
선진시대는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 이전의 시대를 말하며, 이 시대의 유교의 명칭은 보통 원시유학이나 본원유학으로 표기한다. 즉 유학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대는 중국철학의 기본 골격이 이루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