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2잡가(雜歌) 중 하나로 18세기에 가창(歌唱) 되었고 19세기에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던 작품으로 남녀 사이의 순수한 연정(戀情)을 주제로 한 상사류(相思類)의 가사 가운데 전형성(典型性)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헤어진 임에 대한 그리움과 재회의 소망을 노래하고 있다.
2. <군산월애원가>는 19세기 중
典型性)․예술적 총체성 이론 등이다. 그리고 주관과 객관의 종합, 막심 고리키의 ‘혁명적 로맨티시즘’이 도사리고 있다. ‘과거에 대한 비판은 물론 현재와 미래를 위한 혁명’ 이야말로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과제라는 기본 이념이 고리키에게서 싹튼 것이다. 그리고 전형성이란 ‘전형적 상황
필자가 파악한 바, 2001년도에 국내에서 발표된 통사론 관련 논저는 약 380여 개가 된다. 이 가운데 현대 국어 통사론 논저는 280여 개인데, 이는 통시론적 연구, 대조언어학적 연구, 고대중세근대 국어 연구, 일반 언어 이론 연구를 제외한 숫자이다. 통사론 개론서 성격의 것들을 제외한 논저 278개를 통사
고려속요(高麗俗謠)와 경기체가(景幾體歌)
목 차
△ 서론 -장르 구분과 명칭에 대한 논의
△ 본론 -다섯 가지 기준에 따른 비교
1)개념과 장르적 특성
2)형성 과정
3)작자층-수용자층
4)형식
5)내용
△ 결론 -공통점과 차이점 정리
△ 서론 -장르 구분과 명칭에 대한 논의
고려시대의 시가를 지칭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