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재의 대한민국 문화재 명칭은 1962년 1월 10일 <문화재보호법>을 제정․공포하고, 같은 해 12월 20일 국보 제1호로 서울숭례문을 지정한 이래 연차적인 문화재위원회 심의에 따라 붙여졌다. 이는 일제에 의해 보물․고적 등으로 붙여졌던 이름을 문화재라는 종합적 의미를 가진 용어로
Ⅰ. 머리말
춘추시대에서 전국시대로 넘어가는 동안 봉건제도가 점차 붕괴되어 주 왕실에 대한 제후의 존중이 사라지고 하극상이 만연하였으며, 각 왕들은 분봉을 중지하고 중앙집권화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한(韓)․조(趙)․초(楚)․제(薺)․연(燕)․위(魏)․진(秦)의 7개 국
호북성 강릉현 봉황산은 전국시대 초의 왕성이 있었던 기남성 내의 남부 성벽 가에 남북으로 길게 뻗은 소산구이다. 이 지역에는 전국 말기부터 전한에 걸치는 시기의 고분이 밀집하여 있는데 여기서 이미 180여기의 묘가 발굴되었다. 특히 호북성 강릉현 봉황산 10 호 전한묘에서 목독 6 매와 죽간 170여
중국 고대사회의 생산체제에 대한 연구에는 농업과 가정수공업의 결합이라는 도식의 음영이 짙게 드리워져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구도는 농가경제의 방직생산 부문에 대한 구체적인 실증이 경시된 채로 통사나 단대사 또는 수공업사에 적용되었다. 더욱이 위와 같은 구도가 ‘남경여직’이라는 선진시
스키타이북방 유라시아의 代表的 遊牧騎馬民族으로 周邊 여러나라의 歷史에 지대한 影響力을 행사했으나 스스로의 文字가 없어 자신들의 記錄을 남겨놓지 않았고, 영향을 끼친 만큼 받기도해 文化構成體가 상당히 복잡다단하며, 遊牧民族의 특성에 따라 유라시아대륙을 縱橫無盡 하였기에 이들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