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19030년대라고 하면 대부분 우리는 일제치하의 암울한 시대를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의 1930년대는 매우 화려했다. 서구의 문물이 대량으로 들어오고 서양식의 건축과 도시설계, 문화생활 뿐 만이 아니라, 패션들까지 매우 세련되고 다양한 시대였다. 자동차와 카페, 백화점
別乾坤)』에 발표
1931년 1월에 대구격문사건으로 구속, 3월 석방, 잦은 만주 나들이, 8월 조선일보사(대구지국)로 전근. 3개월 머물다 연말에 귀국
1932년 4월 펑티엔으로 감, 베이징·텐진에 머뭄. 6월 상하이에서 루쉰 만남. 9월 베이징에서 난징으로 이동하고, 10월 20일에 난징 근교 탕산에서 문을 연 조선
別乾坤) 12,13호에 조선은 메나리나라」를 발표하면서 민요에 큰 관심을 보였고 이후에는 민요적 시와 시조를 발표하였다. 후기의 민요시에서는 우리 고유의 민요 사상과 율조를 바탕으로 한 민족관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후기시의 이러한 민요적 율조는 그의 의도적인 시적 전환에 의한 것으로 그 시
別乾坤) 12,13호에 조선은 메나리나라」를 발표하면서 민요에 큰 관심을 보였고 이후에는 민요적 시와 시조를 발표하였다. 후기의 민요시에서는 우리 고유의 민요 사상과 율조를 바탕으로 한 민족관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후기시의 이러한 민요적 율조는 그의 의도적인 시적 전환에 의한 것으로 그 시
別乾坤)> 12월호에 기고한 <조선가사의 묘맥>이란 글에서 그가 ‘경기(景幾)’와 감탄사 ‘위’를 경기체가의 특색으로 보고 ‘경기체’라고 이름 붙인 이후, 논의자에 따라 별곡, 별곡체, 별곡체가 흑은 경기하여가, 경기하여체가, 경기체가 등 여려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명칭상의 혼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