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화장(火葬)과 화장(化粧)의 동질적 의미
이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선행적으로, 작품의 제목인 ‘화장’의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작품의 제목인 ‘화장’은 첫 번째, 죽은 사람을 소각하는 화장(火葬)의 뜻과 두 번째, 여성들이 치장을 위한 화장(化粧)의 뜻을 담고 있는 중
1. 통일신라 시대의 화장 (統一新羅時代의 化粧)
신라의 삼국통일(668)을 전후하여 화장과 화장품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확연히 구분지을 만한 기록은 없다. 그러나 통일 이전에 엷은 화장 위주의 화장 경향이 통일 이후에 다소 화려해진 듯하다. 여기에, 통일 이후 정국이 안정되고 문물이 융성해져
다. 시대별 여성의 장식
ᄀ. 구석기, 신석기 시대
고고학적 발굴에 따르면 2만년 전 지금의 북경(北京) 주구점(周口店) 일대에서 백색의 돌구슬, 녹황색의 조약돌, 짐승의 이빨, 조개껍데기, 물고기 뼈 등이 발견 되었다. 사천성(四川省) 무산(巫山) 대계(大溪) 유적지에서도 귀걸이 64점이 발견되
화장(化粧)이란
1. 서론
화장(化粧)이란 신체의 아름다운 부분을 돋보이도록 하고 약점이나 추한 부분은 수정 하거나 위장(僞裝)하는 수단을 말한다. 화장에 해당하는 순수한 우리말은 얼굴 화장으로 가리킬때 야용(冶容), 몸단장까지 이르면 단장(端裝), 일반적인 화장일때는 장식(粧飾)이었고, 장신구
농도에 따른 분류
담장 - 가벼운 기초화장
농장 - 화장에 농담을 준 것
염장 - 짙은 화장
방법에 따른 분류
분단장 - 얼굴에 분을 발라서 하는 단장
칠보단장 - 여러 가지 패물로 몸단장을 하는 것
꽃단장- 꽃이나 여러 가지 아름다운 채색으로 꾸미는 단장
4. 오랜 옛날부터 화장의 중심, 눈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