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人을 중심으로』, (서울: 혜안, 2004), 31-36.) 그러나 정철은 세자건저 문제로 다시 역공을 맞았다. 이 때 서인에 대한 동인의 숙청 정도를 놓고 동인이 두 파로 나뉘게 된다. 온건파는 남인으로, 강경파는 북인이 되었다. (남경태, 『종횡무진 한국사 - 하』, (서울: 그린비, 2001), 142)
대체로 남인은 이황에
南人;옛 남송치하의 주민) 등 4계급으로 나누어졌다. 이 중에서 몽골인만이 정치적인 요직을 독점해 모든 특권을 향유했으며, 색목인은 몽골인의 능숙하지 못한 재정 등을 담당함으로써 역시 지배자의 반열에 끼어들었다. 수적으로는 월등히 많은 한인과 남인(南人)이 피지배자의 자리에 떨어져 정치
南人과 北人으로, 西人은 肅宗 초반에 老論과 小論으로 나뉘었다.
. 氣에 대한 理의 우월성을 강조하여 氣의 영향을 받지 않는 理로 理의 우위론을 내세운 영남의 退溪學派(李滉과 이황을 추종하는 학파의 총칭)와 氣의 영향력을 주목하여 理를 실현하기 위하여 氣를 고려하여 氣를 效果的으로 統制할
南人 경기 충청지역일대 기반으로한 남인세력. 주로 기호학파라고 불리우며 이이(李珥)의 성리학설(性理學說)을 계승한 일단의 학자들을 말한다. 이들이 주로 경기(京畿)와 호서(湖西)에 살았기 때문에 이황(李滉) 및 그의 문인들과 구별하여 기호학파라 하였다. 김장생(金長生)·김집(金集)·김창협(金
南人)이 숙종 말년부터 경종을 제거할 음모를 꾸며왔다는 고변을 계기로 일어났다. 소론은 노론이 전년에 대리청정을 주도하고자 한 것도 이러한 경종 제거계획 속에서 나온 것으로 이해하였다. 고변으로 인해 8개월간에 걸쳐 국문이 진행되었고, 그 결과 김창집(金昌集) ·이이명(李命) ·이건명(李健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