受容
한국에서 浪漫主義가 처음 소개된 것은 高桑駒吉이 편찬한『中等西洋史』를 유승병이 1907년 譯述한『中等萬國史』에서이다. 서양문학을 수입 소개한 점에 있어 가장 공적이 큰 책 중의 하나인『中等萬國史』에서 로맨티시즘은 “중세에 原遡하여 異邦異域의 인물을 詩材에 채집하여 세
Ⅰ. 서론
Ⅱ. 잡가의 개념 문제와 장르 처리 문제
1. 잡가의 개념에 관한 문제
2. 잡가의 장르 처리 문제
Ⅲ. 잡가의 전반적 성격
1. 잡가의 특성
2. 담당층의 성격과 가창 시기
Ⅳ. 12잡가의 형식과 내용
Ⅴ.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
1. 형식적 측면에서의 의의
2. 내용적 측면에서의 의의
Ⅵ. 결론
김
잡가의 장르적 성격과 담당층
1.서론
雜歌는 歌唱을 전제로 하는 작자, 연대 미상의 가사이다. 잡가는 「靑丘永言」이나 「歌曲源流」등의 시조집에 歌辭와 섞여 수록되어 있으면서 歌詞로 취급되었고, 20C초에 들어와서는 잡가집이라는 명칭으로 발간된 책자 속에 다량의 잡가가 수록되어 있다. 잡가
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장르의 성격
목 차
서론
본론
1. ‘잡가’개념의 변천과정
1) 20세기 이전 잡가의 존재 양상과 그 의미
2) 잡가집의 출판과 잡가의 위상
2. 개념 변천 과정을 통해 본 잡가의 정체
1) 비주류 장르의 범칭으로서의 잡가
2) 이종 교배된 잡종장르로서의 잡가
3) 격조의 우열과 잡가
4)
영웅상실의 시대
- 요즘에 과연 영웅이 나올 수 없는 가에 대한 심각한 고찰
푸른 바다에 고래가 없으면
푸른 바다가 아니지
마음속에 푸른 바다의
고래 한 마리 키우지 않으면
청년이 아니지
...정호승 “고래를 위하여
옛날 옛적 호랑이 담배 먹던 시절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우리의 생각에 오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