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古典的 人間觀
合理的․經濟的 人間觀이라고도 부르는 古典的 人間觀은 인간의 본성이 합리적․경제적이라는 理論的 假定은 원래 그리스의 쾌락주의 철학에서 나왔다. 그것은 인간이란 본시 스스로의 이익을 극대화하도록 행동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관의 특성을 살펴보면, 조직 속
Ⅰ. 古典主義
1. 루카치는 독일 고전주의의 가치를 정신적으로나 예술적으로 계몽주의의 유산을 이어받고 있기 때문에 19세기의 소위 위대한 사실주의의 문학으로의 연결을 위한 교량 역할을 하였다고 보았다.
2. 그리고, 괴테나 쉴러가 창작 활동에서 목표로 삼은 미학적 관점 - 프랑스 혁명에 의하여
古典理論
1-1科學的 관리론
테일러는 작업현장에서의 조직적인 태업에 따른 노동능률의 저하는 임금지불제도의 불 합리보다는 주먹구구식의 표류관리에 의한 관리의 비제도화에 있다고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과학에 기초를 둔 관리의 제도화를 시도하는 이른바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의한
古典 社會理論의 成長과 發展
1. 社會學의 成長
여러 세기 동안 서양사회의 思考를 지배한 신성한 관점은 국가를 다스리는 왕의 絶對權利와 사회의 일반 조직과 같은 인간생활의 많은 측면은 神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그러므로 비판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었다. 19세기 중엽부터 지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