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學派)의 사상이다. 「병학자(兵學者)이기도 했던 야마가 소코(山鹿素行)는 무사의 일상 도덕으로써의 유학 사상을 자리잡게 했고 교토의 쵸우닌(町人)인 이토 진사이(伊藤仁齋), 토우가이(東涯)부자는 인간의 사는 방법의 규범을 실제 사회의 인간애(仁)에서 추구하여, 코기도우(古義堂)를 열었다.
古學 중심의 학문 경향, 가풍의 영향으로 도가적인 취향이었다. 정옥자,「미수 허목연구」,『韓國史論』5, 1979
한영우,「허목의 고학과 역사인식」,『韓國學報』3의 11, 1985
허목의 아버지 허교는 서경덕의 문인인 박지화로부터 학문을 배웠으며, 허목은 부친의 임지를 따라 여러 지역을 답사하면서
古學) 신도
유학의 세속화로 인해 그 이전 시대(古)로 돌아 갈 것을 주장했던 코카구 신도
후기 코카쿠 신도
외국풍에 의한 고전의 합리화를 배척하는 정신을 계승하면서, 고신도의 관념 내용에 유교, 불교 등 외적 요소를 수용하여 그것을 신학적, 종교적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걸으며 발전
古學)이라 불리는 새로운 경향이 대두되었고, 얼마 뒤에는 고증학 역시 두드러진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하지만 유교의 다양한 학파 및 사상 조류들이 보여주는 기본적인 일치점이 있다. 그들은 모두 요순(堯舜) 시대 및 하·은·주(夏·殷·周) 삼대(三代)의 성인(聖人)들이 이룩한 문화적 성취와 그 가
却說攝政王載澧, 因記起光?帝遺恨, ?圖報復, 遂密召諸親王會議。
각설섭정왕재풍 인기기광서제유한 극도보복 수밀소제친왕회의
?起 [j?q?] 생각이 나다
각설하고 섭정왕인 재풍은 광서제의 유언의 한을 생각해내고 빨리 보복을 도모하여 곧 비밀리에 여러 왕을 불러 회의를 했다.
慶王??等, 都至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