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나는 지난 수업시간에 郭沫若의 時인〈天狗〉(하늘개)의 발표를 계기로 하여 그와 그의 작품세계를 깊이 있게 연구하고자 “郭沫若”을 이번 보고서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郭沫若(1892-1978)은 現代 中國이 낳은 위대한 詩人이자 劇作家이며 歷史學者이자 또한 古文字學者이다. 다방면
Ⅰ. 고문자학의 이해
1. 고문자학이란 무엇인가?
고문자란 고대 역사의 한 과정 속에서 언어의 부호로 사용되거나 응용되다가 아메리카의 마야문자처럼 역사적인 이유로 없어졌거나 혹은 수메르의 설형문자나, 이집트의 신성문자처럼 문자 자체가 변하거나 파기됨으로 인해서 교제 기능을 상실해 버
한자의 기원에 대한 논의는 일반적으로 중국 고대 제왕시대(帝王時代) 황제(黃帝)의 사관(史官)이었던 창힐(倉[吉+頁])이 새나 짐승의 발자국을 보고 한자를 만들었다는 전설이 중심이지만, 이는 중국의 여러 성인창조전설(聖人創造傳說)의 하나에 불과합니다.. 이 외에 고대 삼황(三皇)의 하나인 복희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