已往之不諫(이왕지불간) :이미 지나간 일은 고칠 수 없다. 즉 이왕지사(已往之事).
, 知來者之可道 來者之可道(래자지가도) : 장래의 일을 쫓아 바르게 행할 수 있다. ※來者(래자) : 다가 올 일, 미래의 일. ※可道(가도) : 쫓아서 바르게 행할수 있음. 可追로 쓰이기도 함.
; 實 實(실) : 진실로, 참으로.
노자(老子)
노자의 생애
소공권은 노자의 생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생애의 자취가 불명할 뿐 아니라, 성명과 생졸에 관하여도 여러 가지 주장이 분분하여 어느 것이 옳다고 하기가 어렵다. 또, 노자의 생애와 사적에 관한 기록은 아주 간략하고, 의문스러운 표현으로 가득 차 있다.
소공
최치원의 사산비명 연구
< 목 차 >
1. 들어가며
2. 최치원의 삶과 사산비명
3. 사산비명의 내용 분석
4. 사산비명의 문체 분석
5. 사산비명에 나타난 신라관
6. 나가며
1. 들어가며
四山碑銘은 신라 말기 孤雲 崔致遠(857-?)에 의해 撰述된 ① 智異山雙谿寺眞鑑禪師碑銘幷序, ② 曦陽山鳳巖寺智證大師寂照塔碑
1. 유학사상
동양철학에서 유학사상은 중심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유학사상의 연원은 역(易)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금의 주역이라 일컫는 책에 담겨있는 역의 철학에 유학사상은 뿌리를 두도 있는 것이다. 역이라는 글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해(日)와 달(月), 음(陰)과 양(陽), 그리고 도마뱀의
인간의 감각이나 지각으로는 형이상의 ‘도’를 직접 느낄 수 없지만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이 ‘도’가 현상계에 큰 영향을 끼친다. ‘도’는 각 사물이나 일에 작용할 때 많은 특성을 드러내는데 ‘도’의 이런 기본적인 특징들이 우리 인간 행위의 준칙이 된다. 이처럼 형이상의 ‘도’가 점점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