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중앙집권적 관료체제에서는 모든 권력이 형식적으로는 국왕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국왕은 모든 사람의 생사여탈권(生死與奪權)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지식인 관료들의 분열을 막고 국가의 강한 응집력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는 국왕에 대한 반역
Ⅰ. 1920년대의 정우회
북풍회, 화요회, 조선노동당, 무산자동맹 등 4개 사회주의 단체는 1925년 4월에 사단체합동위를 결성하였다. 1926년 이들은 민족주의자중 좌파와의 협동전선을 촉진할 것을 의안의 하나로 채택 하였다. 그러나 서울청년회의 사상단체인 전진회가 사단체에 대항하여 조선사회단체
본문내용
민족(民族)마다 그 독특한 문화(文化)와 역사적(歷史的) 배경(背景)을 강조하는 것이 바로 민족주의(民族主義) 시대(時代)의 특성(特性)이라면, 이들 전통(傳統)들에 대한 이해는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 현실적(現實的)인 중요성이 커진셈이다. 그런데도 예컨대 아랍세계처럼 현대사(現代史)에
Ⅰ. 아랍제국의 번성
아랍의 지배 계급들은 이슬람교를 이용하여 약탈 전쟁을 일으키고 신도들에게 일치단결하여 대외로 ≪성전(聖戰)≫을 진행할 것을 호소하였다. 100여 년간에 아랍군은 지중해 동부 지구, 페르시아(고대페르시아제국은 기원전 4세기에 마케도니아에 의하여 멸망되었다. 기원전 3
1. 序 言
불교가 전래된 이후에 여러 시대를 거치며, 印度佛敎·中國佛敎와는 다르게 한국 불교로서 오늘날까지 지속·발전을 하여왔다. 그 만큼 불교는 긴 역사를 갖고 있으면서 한국의 思想史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初期 佛敎에 대해서는 정확한 역사서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