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철학
1. 시대적 배경
당의 불교 전성기의 뒤를 이은 송 대는 유학의 혁신과 부흥의 분위기가 겨우 고양된 시기였다. 유학은 육조ㆍ수ㆍ당 700년의 오랫동안에 걸쳐서 불교 아래에 있었는데, 그 최대의 원인은 지식인이 귀족화 하여 경세의 의욕을 상실한 점에 있다. 그러나 송 대에 들어가면 지식인
북송철학
1. 시대적 배경
당의 불교 전성기의 뒤를 이은 송 대는 유학의 혁신과 부흥의 분위기가 겨우 고양된 시기였다. 유학은 육조ㆍ수ㆍ당 700년의 오랫동안에 걸쳐서 불교 아래에 있었는데, 그 최대의 원인은 지식인이 귀족화 하여 경세의 의욕을 상실한 점에 있다. 그러나 송 대에 들어가면 지식인
1. 구결(口訣)
(1) ‘구결’의 정의
한문을 읽을 때 한문의 단어 또는 구절 사이에 들어가는 우리말
(2) ‘구결’의 내용
구결은 ‘토(吐)’라고도 한다. 예컨대 “國之語音이 異乎中國야 與文字로 不相流通”(훈민정음)에 쓰인 ‘이·야·로·’ 등이다. 이들은 대부분 조사이거나 ‘하다’·‘이다’
Ⅳ. 화서 이항로의 철학사상
조선 후기에는 외형적으로 도학(주자학)의 정통이 유지되었으나, 이미 다양한 사상조류의 등장과 도전으로 사상적 다원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한말의 시기인 19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조선사회는 한층 더 격심한 사회적 혼란과 사상적 동요를 겪어야 했다. 이에 따라
1. 유교의 인간이해
유교에서는 인간을 모든 만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며 으뜸이 되는 존재로 이해한다. 인간은 개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부모와 자식으로, 형제로, 국가의 백성으로 철저한 관계 속에 있다. 그 관계에서 주고받는 영향에 따라 인간 행위의 옳고 그름이 판단되는 것이다. 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