唐宋派’의 비판을 받게 되었다. 당송파는 전칠자의 형식적인 擬古 옛것을 본뜸.
를 반대하였으며, 先秦 이래 특히 唐宋八大家의 문학사상을 폭넓게 수용하여 古人의 참뜻을 작품에 구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당송파의 노력도 결국 오래가지 못하고 문단은 다시 한 번 전칠자의 뒤를 이은 이반룡과
중국 북송시대의 시인·산문작가·예술가·정치가로 본명은 소식(蘇軾), 자는 자첨(子瞻). 동파는 그의 호로 동파거사(東坡居士)에서 따온 별칭이다. 아버지 소순(蘇洵), 동생 소철(蘇轍)과 함께 '3소'(三蘇)라고 일컬어지며, 이들은 모두 당송8대가 당송팔대가 (唐宋八大家) : 당(唐)·송(宋) 시대 고문(古文)
唐宋八大家) 중 굴지의 명문장가로 꼽혔던 사람인데 그에게는 최군(崔群)이라는 인품이 훌륭한 벗이 있었다. 한유는 외직(外職)에 있는 그 벗의 인품을 기리며 〈최군에게 주는 글[與崔群書]〉을 써 보냈는데 명문(名文)으로 유명한 그 글 속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사람들이 저마다 좋고 싫은 감정이
唐宋八大家)의 한 사람으로, 고문을 제창한 산문가 중 한사람이다. 이것은 그의 양기설(養氣設)을 보면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는 난성집(欒城集) 50권을 남겼는데, 남긴 자유(子由)의 산문은 대체로 의론문(議論文)과 기서문(記敍文)으로 양분된다. 그리고 이것을 문체로 볼 때 론(論)ㆍ서(書)ㆍ서(序)ㆍ
唐宋八大家)의 한 사람이다. 유종원(柳宗元)과 함께 사륙변려문(四六騈儷文)을 배척하고 선진(先秦)·양한(兩漢) 때의 고문(古文)을 부흥시키고자 한 고문운동(古文運動)을 주도하였다. 저서로 『창려선생집』(昌黎先生集)이 전해진다.
유종원(柳宗元) 유종원(柳宗元): 당(唐)의 문학가로 생몰년은 77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