唐詩風)이 시단을 풍미하였던 것에 대한 비판으로 17세기 초에는 명대(明代)의 진한고문풍(秦漢古文風)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 풍조 역시 당송고문론(唐宋古文論)이 제기되면서 비판을 받게 되었다. 주로 노론계(老論系) 문인들에 의해 당시(唐詩)는 물론 송시(宋詩)도 재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김창협(
唐詩風) 이 유행하고 명(明) 나라의 왕세정(王世貞) 등의 의고주의(擬古主義)가 성행하여 수많은 대가들이 배출되던 때였다. 이가원, 『한국한문학사』, 보성문화사, 1981, p216.
즉 어느 때보다도 문필에 종사하는 사람이 넘쳐나고 한시가 유행하던 시대에 임제의 시문(詩文)활동이 이루어진 것이다. 둘째,
唐詩風)이 시단의 주된 흐름을 형성하게 된다. 그 계기를 마련한 것은 박순(朴淳)이며, 세칭 삼당시인으로 불리는 이달(李達), 백광훈(白光勳), 최경창(崔慶昌) 등이 모두 박순으로부터 당을 배워 송대의 사변적이고 주리적인 시풍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창조적이며 인정세태를 주정적으로 다스리는 당시
Ⅰ. 서 론
고대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
“사”에 대하여..
정법학부 0011394 문경선
제2외국어문학부 0210378 방윤희
0210396 유지영
0210403 이성실
0210409 이슬기
0210440 조선희
1) 사(詞) 란 무엇인가?
당 중엽에 발생하여 오대의 발전을 거쳐 송대에 전성을 이룬, 가사 성격을 띤 운문.
전사(塡詞)·시여(詩餘)·의성(倚聲)·장단구(長短句)·악부(樂府)